추천-1 시스템의 목표
2022. 1. 15. 12:01ㆍ관심있는 주제/Recommendation
2022.01.15 - [관심있는 주제/Recommendation] - 추천-1 시스템의 목표
2022.01.19 - [관심있는 주제/Recommendation] - 추천-2 이웃 기반 협업 필터링(Nearest Neighbor Collaborative Filtering)
목차
Recommeder Systems라는 책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예측 모델
불완전한 행렬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matrix completion 문제
2. 랭킹 모델
특정 사용자에 대한 상위-k item을 추천하거나, 특정 아이템에 대해 목표로 하는 상위-k 사용자를 결정
- top-k recommendation 문제
예측된 평점의 수치값이 중요하지 않음
제품 판매 증가
- 추천 시스템의 주요 목표
- 수익 증대라는 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중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추천 시스템의 일반적인 운영 및 기술적 목표는 다음과 같음,
운영 및 기술적 목표
1. 관련성
- 가장 명백한 운영 목표
- 사용자와 관련 있는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
- 관련성이 가장 중요하지만, 다른 2차 목표에 대해서도 고려가 필요함.
2. 참신성
- 이전에 보지 못했던 아이템을 추천할 때 도움이 됨.
-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함.
3. 의외성(serendipity)
- 이전에 알지 못했던 내용의 추천이라기보다는 정말 뜻밖의 추천이라는 면에서 참신성과는 구별됨.
- 잠재적으로 관심이 있어도, 특정 유형의 아이템만을 소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4. 증가된 추천 다양성
- 상위-k item의 아이템을 추천한다.
- 제안된 아이템 모두가 유사한 특징을 가질 때, 사용자는 이들 중 어느 것도 선호하지 않을 수 있다.
- 다양성은 사용자가 유사한 아이템들의 반복된 추천으로 인해 지루해지지 않도록 하는 이점이 있음.
추천 사례
그룹렌즈 추천 시스템
- 유즈넷 뉴스 추천을 위해 연구 프로토타입으로 제작
- 독자의 평점을 수집해 다른 독자가 기사를 읽기 전에 가시를 읽고 싶어하는 지 예측하기 위해 진행함.
- 확정 버전
- 북렌즈
- 무비렌즈
- 무비 렌즈는 데이터 공개
아마존 추천 시스템
- 전자책 소매업체에서 e비즈니스로 모든 형태의 제품으로 확대하게 됨
- 추천 정보
- 명시적으로 제공된 평가
- 구매 행위 및 검색 행위
- 암묵적 평점의 유형으로 볼 수 있음
- 계정 인증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사용자별 데이터 수집 가능
- 암시적인 피드백을 설계하기 위해 여러 모델이 설계 되었다고 함
넷플릭스 영화 추천 시스템
- 사용자에게 영화 및 프로그램을 5단계로 평가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다양한 아이템을 보는 관점으로 사용자 평가를 저장
- 명시적으로 사용자가 시청한 특정 아이템을 기반으로 추천 제공
- 사용자에게 특정 영화를 발견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데 의미 있는 설명을 제시하는 것은 중요함.
- 추천 정보를 받아들이고, 환경을 개선할 가능성을 높임
- → 고객 충성도와 유지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함
- 넷플릭스 프라이즈 콘테스트
- 추천 연구 커뮤니티에 크게 기여함.
- 다양한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 간의 경쟁을 위한 포럼 제공하기 기획
- 넷플릭스 데이터 공개
- 영화 펌점 데이터
- train / qualifying dataset / probe set
- 데이터 세트와 통계적으로 유사하게 구성함.
- 3개 한정적 세트 중 어느 것이 퀴즈 세트에 속하고, 어떤 세트가 테스트 세트에 속하는 지 밝히지 않음.
- 리더 보드 점수를 활용해서 과적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구글 뉴스 개인화 시스템
- 클리 기록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뉴스 추천
- 클릭 수는 구글 게정에서 사용하는 식별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특정 사용자와 관련된다고 함.
- 뉴스 기사가 아이템
- 평잠
- 뉴스 기사를 클릭하는 해위는 해당 기사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간주 될 수 있음.
- 사용자가 아이템에 관한 선호도를 표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있지만 비선호를 표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없는 단항 평가로 볼 수 있음.
- 명시적이 아닌 사용자의 작업에서 유추되기 때문에 암시적이다.
- 뉴스 기사를 클릭하는 해위는 해당 기사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간주 될 수 있음.
페이스북 친구 추천 시스템
- 소셜 친구의 수를 늘리기 위해 사용자에게 추천
- 일반적인 제품 추천과는 다른 목표를 가짐
- 일반 제품 추천
- 제품 판매를 촉진해 판매자의 이익을 직접 증가
- 소셜 네트워크의 수 증가
- 소셜 네트워크의 성장을 장려
-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성장에 크게 의존한다.
- 링크 예측
- 추천 형태
- 평점 데이터가 아닌 구조적 관계이 기반
- 일반 제품 추천
추천 어플리케이션의 범위
시스템 제품 목표
Amazon | 도서와 다른 제품들 |
Netflix | DVD, 스트리밍 비디오 |
Jester | 농담 |
GroupLens | 뉴스 |
MovieLens | 영화 |
last.fm | 음악 |
Google News | 뉴스 |
Google Search | 광고 |
친구,광고 | |
Pandora | 음악 |
YouTube | 온라인 비디오 |
Tripadvisor | 여행 상품 |
IMDb | 영화 |
추천 시스템 기본 모델
기본 모델
- 평점이나 구매 행동과 같은 사용자-아이템 Interaction
- 텍스트로 된 프로파일 혹은 키워드와 같은 사용자와 아이템에 관련한 속성 정보
크게 4가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 협업 필터링 방법
- 콘텐츠 기반 추천 방법
- 지식 기반 추천 시스템
- 혼합형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
추천 시스템의 개념적 목표
접근 방식 개념적 목표 입력 값
협업 필터링 | 피어나 나 자신의 평가와 행동을 활용하는 협업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추천 제공 | 사용자 평점 + 커뮤니티 평점 |
콘텐츠 기반 | 과거 평점과 행동에서 선호했던 콘텐츠(속성)을 기반으로 추천 제공 | 사용자 평점 + 아이템 속성 |
지식 기반 | 내가 원하는 콘텐츠(속성) 유형의 명시적인 사용을 기반으로 추천 제공 | 사용자 사양 + 아이템 속성 + 도메인 지식 |
협업 필터링 방법(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s)
- 사용자-아이템 Interaction
여러 사용자의 평점을 협업하여 추천을 하는 방법론이다.
- 문제점
- 평점 행렬의 분포가 고르지 않다.
- 예)
- 특정 영화에 대해서만 후볼호를 다음 평점 같은 경우 극히 일부만 봤을 것이다. 즉 대부분의 평점 데이터는 없다(명시되지 않는다)
- 예)
- 평점 행렬의 분포가 고르지 않다.
- 명시된 평점 = 관측된 평점 = 발견된 평점
- 관측하지 않는 = 누락된
- 기본 구조
- 발견된 평점은 사용자와 아이템과 매우 높은 상관 관계를 갖고 있어 명시되지 않는 평점 또한 대체가 가능하다는 점
- 예)
- 엘리스와 밥 유사한 취향을 가진 사용자라 가정
- 만약 두 사람 모두 명시한 평점 후기가 매우 유사하면, 유사도는 알고리즘을 통해 알 수 있다.
- 그래서 한 유저를 통해 다른 유저의 평점을 추론하는 데 쓸 수 있다.
- 엘리스와 밥 유사한 취향을 가진 사용자라 가정
- 예)
- 협업 필터링의 대부분 모델은 아이템 간 상관관계나 사용자 간 상관관계를 예측 프로세스에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 발견된 평점은 사용자와 아이템과 매우 높은 상관 관계를 갖고 있어 명시되지 않는 평점 또한 대체가 가능하다는 점
- 방법론
- 메모리 기반 방법(memory based methods)
- 모델 기반 방법(model based methods)
메모리 기반 방법(memory based methods)
- 이웃 기반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Neighborhood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으로 알려짐
- 협업 필터링의 가장 초기 방법론
- 이웃을 기반으로 사용자-아이템 조합의 평점을 예측
- 이웃 정의 2가지
-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 타깃 사용자 A와 유사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의 평점 결과로 A의 추천을 진행
- 타깃 사용자 A와 유사한 사용자 정의와 피어 그룹 평가 결과의 가중 평균을 기반으로 관측되지 않은 A의 관측되지 않은 평점을 예측
- 타깃 사용자 A와 유사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의 평점 결과로 A의 추천을 진행
-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 사용자 A를 통해 타깃 아이템 B의 평점을 예측하려면,
- 타깃 아이템인 B와 가장 유사한 아이템 집합 S의 정의부터 진행
- 사용자 A가 정의한 아이템 집합 S의 평점은 사용자가 아이템 B를 좋아할지 안 좋아할지 예측하는데 사용
- 사용자 A를 통해 타깃 아이템 B의 평점을 예측하려면,
- 장점
- 적용하기 간단
- 추천 결과 설명 쉬움
- 단점
- 분포가 고르지 못한 평점에는 잘 작동하지 않음.
- 평점 예측의 전체를 커버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는 방법론
- TOP-K ITEM개의 아이템만 필요하다면, 커버리지 부족은 큰 이슈가 아닐 수 있기도 함.
모델 기반 방법 (model based methods)
- 예측 모델에 머신러닝과 데이터 마이닝 기술 이용하는 것
- DECISION TREE
- RULE BASED MODLES
- BAYESIAN METHODS
- Latent Factor Models
- 2개의 방법론과의 차이는 크지 않다.
- 최근에는 2개의 방법론을 결합하는 것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함.(2016년 기준?)
평점의 종류
- 연속형 평점
- [-10~10]
- 인터벌 기간 평점
- [-2,-1,0,1,2]
- 서수 평점
- 비동의 / 중립 / 동의
- 이진 평점
- 좋거나 싫거나
- 단항 평점
- 호감만을 표현
- 페이스북 좋아요 같은 기능
- 암시적인 피드백 데이터 세트의 경우에 많이 보임.
- 사용자의 비호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추천 알고리즘에 큰 영향을 끼침
- 호감만을 표현
평점 표현 방식
- 짝수개
- 강제 선택 평가 시스템
명시적 평점과 암시적 평점의 예시
- 평점 행렬은 때로는 효용 행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함.
- 사용자-아이템 조합의 효용성은 특정 사용자에게 해당 아이템을 추천했을 때 생기는 이익의 양을 의미
- 단항 평점 행렬
- 긍적적 선호 효용 행렬
결측치 분석관의 관계
- 협업 필터링 모델은 결측치 분석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 대체적으로 전통적인 결측치 평가 방법론이 협업 필터링에서도 활용한다.
분류와 회귀 모델링의 일반화로써의 협업 필터링
- 협업 필터링 방법론은 분류와 회귀의 일반화로 여기지기도 한다.
- 추천 문제
- 클래스 변수와 피처 값은 종속 변수와 독립 변수의 역할을 모두 하기 때문에 명확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 분류나 회귀는 특정 열에만 제한되어 있다.
- 협업 필터링에서 학습 행과 테스트 행보다 학습과 테스트 세트의 항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더 의미 있다.
콘텐츠 기반 추천 방법(content-based recommender methods)
- 사용자와 아이템에 관한 속성 정보
- 평점 행렬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모든 사용자가 아닌 특정 사용자의 평점에 비중을 둔다고 함.
- 아이템 설명 속성을 추천에 활용한다.
- 콘텐츠라는 용어가 설명에 해당함.
- 장점
- 평점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추천에 있어 몇 가지 장점이 있음.
- 활성 사용자들이 유사한 속성을 가진 다른 아이템들을 평가했을 수 있기 때문
- 단점
- 키워드나 내용 때문에 명백한 추천을 제공
- 키워드를 이용한 적이 없다면 절대 추천하지 않을 수 있음.
- 사용자의 커뮤니티 지식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
- 다양성을 줄이는 경우
- 새로운 사용자에게 제안하는 추천은 효과적이지 않음.
- 과적함이 없는 견고한 예측을 위해서는 타깃 사용자의 매우 많은 수의 평점 정보가 중요함
- 키워드나 내용 때문에 명백한 추천을 제공
- 콘텐츠 기반 방법론과 협업 필터링 시스템간의 트레이드 오프 관계
- 콘텐츠 기반 방법론에서 프로파일 정보를 사용하면 콜드 스타트 시나리오에 실용적
- 이 방법론은 지식 기반 시스템으로 간주되기는 함.
- 유사도 측정 기준이 도메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
- 콘텐츠 기반 방법론에서 프로파일 정보를 사용하면 콜드 스타트 시나리오에 실용적
- 지식 기반 추천 시스템과 콘텐츠 기반 추천 시스템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도 함.
- 경계 존재 애매하다는 의견 있음
지식 기반 추천 시스템(Knowledge-based recommender systems)
- 특정 사용자의 조건을 기반으로 함
- 과거의 평점이나 구매 데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외부 지식 기반과 제한 조건을 활용
- 자주 구매하지 않는 아이템에 대해서는 유용
- 부동산, 자동차, 관광 요청, 금융 서비스, 또는 값비싼 명품 제품이 이에 해당함.
- 충분한 평점 데이터 부족
- 충분한 아이템 부족
- 상세 옵션 다름
- 선호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바뀔 수 있음.
- 부동산, 자동차, 관광 요청, 금융 서비스, 또는 값비싼 명품 제품이 이에 해당함.
- 고객의 요구 사항과 아이템 상세 정보간의 유사도 혹은 사용자 요구 사항을 정하면서 생긴 제약조건을 이용하여 추천 프로세스를 수행
- 방법론
- 제약 기반 추천 시스템
- 요구사항을 정해서 범위를 좁히는 시스템
- 사례 기반 추천 시스템
- 특정 사례는 사용자가 대상 또는 앵커 포인트로 지정
- 검색을 유도하는 앵커포인트 제시
- 제약 기반 추천 시스템
- 인터페이스
- 대화형 시스템
- 검색 기반 시스템
- 탐색 기반 추천
- 특징
- 아이템 속성에 크게 의존하는 시스템
- 콘텐츠 기반 시스템과의 큰 차이점은 콘텐츠 기반은 사용자의 과거 행동으로부터 학습하는 반면 자신의 필요와 능동적인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추천
효용 기반 추천 시스템
- 효용 함수를 정의 함
- 사용자가 아이템을 좋아할 확률을 계산하기 위해 피처를 정의
- 인지된 가치에 근거해 추천한 아이템의 순위를 암묵적으로 매김
- 효용 값은
- 우선 순위로 알려진 함수를 기반으로 함.
- 외부 지식으로 간주 할 수 있음.
인구 통계학적 추천 시스템
-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웹페이지를 축함
- 특정 홈페이지를 좋아할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자 홈페이지로부터 피처를 추출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음.
하이브리드와 앙상블 기반 추천 시스템
- 이전 언급한 3가지 시스템은 서로 다른 입력 소스를 이용해 서로 다른 시나리오에서 작동할 수 있다.
- 협업 필터링 시스템
- 커뮤니티 평점에 의존
- 컨텐츠 기반 방식
- 텍스트 설명과 사용자 평점에 의존
- 지식 기반 추천 시스템
- 지식 기반 환경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의존
- 데이터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콜드 스타트 환경에 효과적
- 인구 통계학적 시스템
- 사용자의 인구 통계학적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추천한다.
- 협업 필터링 시스템
- 여러 종류의 추천 시스템의 장점을 혼합해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추천 시스템의 평가
- 추천 알고리즘들이 주어지면 얼마나 잘 수행하는 지 어떻게 평가할까?
- 상대적인 효율성을 어떻게 평가 할 수 있는 지?
- 추천 시스템
- 분류 및 회귀 모델링 문제와 몇 가지 개념적 유사점을 공유
- 추천 문제는 분류 문제의 일반화로 볼 수 있다.
- 분류 모델의 평가에서 사용하는 많은 모델은 약간의 수정을 거쳐 추천 시스템 평가에 사용할 수 있음.
- 평점 예측이나 순위 지정과 같은 추천 시스템의 다양한 측면에 사용하는 평가 기술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
- 분류 및 회귀 모델링 문제와 몇 가지 개념적 유사점을 공유
- 7장 연관
추천 시스템의 도메인 특화 과제
데이터
- 시간 데이터
- 위치 기반 데이터
- 소셜 데이터
→ 컨텍스트 추천은 중요한 역할을 함.
- 컨텍스트 추천 시스템의 개념은 이러한 영엑서 발생하는 추가적인 부가 정보를 다루기 위해 개발되었음.
1. 컨텍스트 기반 추천 시스템 혹은 컨텍스트 인지 추천 시스템
- 다양한 유형의 컨텍스트 정보를 고려해 추천
- 시간
- 위치
- 소셜 데이터
- 컨텍스트 정보 사용은 추천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
- 도메인별 환결과 다양하게 연관됨.
2. 시간에 민감한 추천 시스템
- 추천 시스템의 시간적 측면을 여러가지 방식을 반영할 수 있다.
- 커뮤니티가 발전하고, 사용자의 관심이 시간 흐름과 함께 변함에 따라 아이템의 평점은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사용자 관심사, 좋아요, 싫어요 및 유행은 필연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
- 협업 필터링 시스템에서 시간을 명시적 매개변수로 통합함으로써, 생성됨
- 아이템의 평점은 특정 시간, 요일, 월 또는 계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컨텍스트 기반 추천 시스템의 특수한 경우로 볼 수 있음.
- 커뮤니티가 발전하고, 사용자의 관심이 시간 흐름과 함께 변함에 따라 아이템의 평점은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사용자 관심사, 좋아요, 싫어요 및 유행은 필연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
- 시간적 추천 시스템은 평점 행렬이 희소하고 특정 시간적 컨텍스트를 사용하면 희소성 문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임.
- 대용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 웹 클릭 스트림과 같은 암시적 피드백 데이터 세트 환경이다.
- 9장
3. 위치 기반 추천 시스템
- GPS를 지원하는 모바일 인기 높아짐
- 여행하는 사용자가 다른 식당에 대한 평점 기록을 기반으로 최근접 식당 결정
- 사용자별 지역성
-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는 자신의 선호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호 지역성)
- 아이템별 지역성
- 아이템의 지리적 위치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따라 아이템의 관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동 지역성)
- 사용자별 지역성
- 선호 지역성과 이동 지역성에 따라서 알고리즘은 상당히 달라진다.
- 선호 지역성
- 컨텍스트 감지 시스템
- 이동 지역성
- 단발성 휴리스틱으로 설계
- 선호 지역성
- 9장
4. 소셜 추천 시스템
- 네트워크 구조, 소셜 신호, 및 태그 또는 이러한 다양한 네트워크 양상의 조합을 기반으로 함.
- 소셜 신화와 태그를 기반으로 하는 추천 시스템은 기존 추천 시스템과는 다르다.
- 구조적 측면
- 네트워크 자체 내에서 노드와 링크를 제안하는 데 사용함.
1. 노드와 링크의 구조적 측면
- 네트워크는 노드와 링크로 구성된다.
- 웹 검색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됨.
- 다양한 형태의 랭킹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함.
-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 개인화된 페에지랭크 알고리즘
- 집합 분류
- 링크 예측
- 10장
2. 사회적 영향을 고려한 제품과 콘텐츠 추천
- 많은 형태의 제품 및 콘텐츠 추천은 네트워크 연결 및 기타 사회적 신호를 통해 수행한다.
- 이런 문제들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부란다.
- 바이럴 마케팅 목표 달성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서 영향력 있는 주제와 관련된 주제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이것을 영향 분석이라고 부른다.
- 10장
3. 신뢰할 수 있는 추천 시스템
- 11장
4. 소셜 태그 피드백을 활용한 추천
- 소셜 태깅
- 웹상의 콘텐츠 공유 사이트에서 흔하게 나타냄
- 짧고 유익한 키워드를 콘텐츠에 추가
- 사용자와 아이템 모두와 연관됨
고급 주제 및 어플리케이션
12장과 13장에서 자세하게 논의됨.
1. 추천 시스템의 콜드 스타트 문제
- 추천 시스템 주요 문제점 중 하나
- 처음에 사용 가능한 평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 전통적인 협업 필터링으로는 어려움이 있음.
- 콘텐츠 기반과 지식 기반 방법은 협업 필터링보다는 강력하지만 항상 이용 가능하지는 않음.
- 처음에 사용 가능한 평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 콜드 스타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구체적인 방법이 고완되었다고 함.
- 모델의 민감성
- 해결책
- 이 책 전반에서 이야기 한다고 함.
2. 공격에 강한 추천 시스템
- 추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
-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자들은 경제적 동기로 인해 추천 시스템에서 나오는 결과를 조작하기도 한다.
- 판매자가 보유한 제품의 평점을 부풀려서 추천 시스템으로 제출
- 악의적인 경쟁자는 타 제품에 대해서 편파적이고 부정적인 리뷰
- 수많은 공격 전략들이 개발됨.
-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자들은 경제적 동기로 인해 추천 시스템에서 나오는 결과를 조작하기도 한다.
- 수많은 공격들에 대해서도 잘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
- 12장
3. 그룹 추천 시스템
- 단일 사용자가 아닌 사용자 그룹에게 특정 활동을 추천하도록 조정
- 13.4 장
4. 다중 기준 추천 시스템
- 다중 기준 시스템(multi criterial system)에서 단일 사용자의 평점은 다른 기준에 따라 지정될 수 있음.
- 특정 특수 효과 등을 기준으로 아이템을 평가
- 13.5장
5. 추천 시스템의 능동적 학습
- 강력한 예측을 하기 위해 충분한 평점 데이터 획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
- 평가 행렬의 희소성은 효과적인 작동에 관해서 중요한 장애가 된다.
- 평점을 입력하도록 유도해 시스템을 채우도록 하는 메커니즘이 있음.
- 인센트브 제공
- 13.6장
6. 추천 시스템의 개인정보보호
- 추천 시스템은 암시적 혹은 명시적일 수 있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함.
- 이 피드백에서는 관심사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 있으며, 여러 개인 취향 정보가 공개될 수 있음.
-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우려 발생
- 13.7장
7. 어플리케이션 도메인
- 소매, 음악, 콘텐츠 , 웹 검색 , 질의 및 전산 광고
- 13장
- 뉴스 추천
- 전산 광고 및 상호 추천 시스템
- 웹중심
- 추천 시스템의 중요한 측면
- 장기적인 사용자의 이익을 추적하고 식별하기 위해 강력한 사용자 식별 메커니즘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것
추천 시스템 1장에서 눈에 띄는 내용을 정리해 봤다.
아직까지는 개념적인 내용이라 이해가 되었고, 앞으로도 읽어보면서 간단하게 흐름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2022.01.15 - [관심있는 주제/Recommendation] - 추천-1 시스템의 목표
2022.01.19 - [관심있는 주제/Recommendation] - 추천-2 이웃 기반 협업 필터링(Nearest Neighbor Collaborative Filt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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