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는 것이 인간이다.

2019. 3. 19.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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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 : 설득력 있게 요점만 전달하는 능력 

* 피치의 개념

* 유명 일화 엘리베이터 피치


1. 한 단어 피치

한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나게 하는 법

검색? -> 구글  

팁 : 50개 단어에서 시작해서 25개로 줄이고 계속 줄이는 방식

2. 질문 피치

자기가 그 질문에 대해서 확실하게 답을 알고 있을 떄 효과적이다. 

만약 잘 모른다면 치명적으로 돌아온다.

3. 운율 피치

한국말에도 이렇게 있으려나? 

Life is mostly strife ( 인생의 대부분은 투쟁이다 )

4. 제목 피치

* 유용성과 호기심을 줘야하면서 극도로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5. 트위터피치

140자 내로 말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기

6. 픽사 피치

옛날에 __ , 매일 __ , 어느날 __ , 그래서 __, 그래서 __, 마침내 __ 

우리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게 만들 수 있다.

팁 :  여기에 있는 스토리를 읽어보기 http://www.pixartouchbook.com/blog/2011/5/15/pixar-story-rules-one-version.html


목적을 확인하는 3가지 질문 확인하기 (피치를 준비 할 때)

1. 그들이 무엇을 알기를 원하는가?

2. 그들이 무엇을 느끼기를 원하는가?

3. 그들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페차쿠차 : PPT 시 한 슬라이드에 20초만.

순서와 숫자에 관심 기울이기

1. 지배적인 위치라면 제일 먼저, 도전하는 위치면은 마지막에

2. 세밀하게 숫자로 표현하기

논쟁의 프레임을 짜고 문제를 찾고 정보를 큐레이션 -추천도서

1. 설득의 심리학   2. 스틱   3. 스위치   4. 나는 왜 과식하는가  5. 넛지


즉흥극의 3가지 규칙

* 필요 이유 : 역동적이고 복잡한 환경에 대처해야 하기 떄문에 필요하다.

1. 귀기울여서 듣기

  • 상대방이 말 할 떄는 바라보면서 다 듣고 15초간 기다리라
  • 무엇을 위해 듣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냥 듣는 것이다. 
  • 제안은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나타난다.
    • ex) 기부금 요청
      • 제안 1 : 20만원은  어려워요? -> 그 이하는 가능하다는 의미
      • 제아 2 : 지금 당장은 어려워요 -> `지금 당장`  표현을 통해 언젠가는 해줄 수 있다는 의미 

2. "예 그리고"

  • 거절의 바다 
  • 그래 하지만 vs 그래 그리고 -> 그래 그리고는 가능성을 향해 소통이 가능해짐. 

3. 상대를 돋보이게 하라

  • 협상이란 상대방을 지게 하는 것이 이기게 하는 거( 책 - 원칙화된 협상)
  • 상호 이익을 생각하라 (책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절대 논쟁하지 말라 - 논쟁을 해서 이기면 물건을 팔지 못한다.

에픽테토스 - 자연이 인간에게 하나의 입과 두 귀를 준 것은 말하는 것보다 2배 더 들으라는 것이다.
  • 5초 쉬고 대답하라.
  • 추천 책 : 창의적인 대화하기, 일상 대화에서의 즉흥 연기, 즉흥적인 지혜 , 세컨드 시티 연감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라 

참가자 두명이서 상대방의 엄지손가락을 내리게 만들라고 할 때
대부분은 (나도) 손가락 레슬링이라고 생각했지만, 내리게 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고 한다.
정중하게 부탁을 해서 내리게 하던지, 스스로 내려서 내리게 하든지..
승-패에 우리는 너무 집착하지말고 윈-윈 같은 효과로 얻어야하고 상대방을 돋보이게 해야한다.


9 . 기여 : 도움이 되게 만드는 힘.

EX) 케냐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

정부의 노력보다 스티커만으로 사고량을 줄임. 이러한 것이 기여

인간적인 것을 만들고 목적의식을 부여하라.

인간적인 것으로 만들기.

영상 의학 전문가들이 CT를 볼 때 해당 환자의 사진과 같이 보여주면 부수적 효과 즉 새로운 질병을 발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고 한다.

목적의식  부여하기

목적의식을 주면 더 행동을 이끌 수 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남을 돕고 싶어하는 욕구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 떄문에 하는 것보다 더 많이 행동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같이 타기의 효과 (환경이 좋아진다 VS 개인의 이익)


항상 상대방이 호의를 배푼다고 생각하라. 

항상 2가지를 묻고 답하라

1. 만약 내가 팔려고 하는 것이 고객이 사기로 결정한다면, 고객의 삶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2. 이 거래가 끝났을 때 세상은 거래 이전보다 더 나은 곳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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