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와 NEXTJS 정의 및 비교 그리고 프로젝트 목적별 적합 여부

2024. 2. 19. 20:30관심있는 주제

728x90

 

NextJS는  리액트를 위해 만든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NextJS를 사용하고 있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사용하긴 하지만 여전히 React로도 많이 개발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NextJS가 좋으면 다 그걸 쓰면 되는데, React로도 개발할까가 궁금했고 그러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NextJS란?

 

Vercel에서 만든 Next.js는 오픈 소스이며 JavaScript 프레임워크로, React를 사용하여 빠르고 사용자 친화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및 정적 웹 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는 Node.js와 Babel을 기반으로 하며, React와 통합하여 Single Page Applications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버 측면에서 편리하고 쉬워집니다.


Next JS는 개발자가 React를 사용하여 사용자 친화적이고 빠른 정적 웹 사이트 및 정적 웹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JavaScript 프레임워크입니다. Next JS는 오픈 소스이며, React 애플리케이션용 가벼운 웹 개발 프레임워크입니다. 개발자가 서버 측 렌더링(server-side rendering)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Next.js는 React 바벨과 웹팩을 기반으로 하며, React 컴포넌트의 서버 측 렌더링(SSR)을 위한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Next.js는 동적 및 정적 웹 애플리케이션 및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오픈 소스 JavaScript 프레임워크입니다.

"Next.js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어디에서 오는지에 관계없이 React 애플리케이션의 서버 렌더링이 이전보다 쉬워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Next.js는 정적 익스포트, 미리보기 모드, 사전 렌더링, 더 빠른 컴파일, 자동 빌드 크기 최적화 등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Next JS에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문서가 훌륭하며, 프론트엔드 개발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Next.js는 인기있는 프레임워크이지만, 항상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NextJS가 주로 사용되는 곳

  • ECommerce Websites
  • Marketing Websites
  • Landing Pages

React란?

 

리액트는 대형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잘 알려진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 중 하나로 발돋움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개발된 리액트는 오픈 소스이며 유연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개발자들이 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 또는 다중 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확장 가능하고 간단하며 빠른 프론트엔드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패러다임과 반응형 접근을 지원합니다.

리액트는 개발자가 유지보수되는 재사용 가능한 UI 컴포넌트를 생성할 수 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리액트는 라우팅 및 상태 관리 패턴을 포함하여 Redux 및 기타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용한 도구를 제공하는 사용하기 쉬운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입니다. 리액트는 개발자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더 큰 UI의 작은 부분을 표시하는 데 필요한 모든 로직을 포함하는 HTML과 JavaScript의 조합입니다. UI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머무르도록 하는 데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 리액트JS 개발 회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리액트는 한 발 앞서 있으며 모든 업계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Redux는 기업 지향 리액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최고의 라이브러리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다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Redux는 개발 생산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 기능을 추가하고 일부 기능을 수정해야 할 때, Redux는 작업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덜 복잡하거나 간단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할까요?

리액트를 개발하는 자체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다른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것을 채택하는 것보다는 더 어려운 경로입니다: 프레임워크에 내장된 다양한 사용 가능한 도구.

리액트는 프레임워크보다는 라이브러리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체 프로세스를 생성해야 하며, 그 중 하나가 Next.js라는 프레임워크가 될 것입니다.

 

ReactJS가 주로 사용되는 곳

  • Social Media Platforms (Facebook, Instagram, Pinterest, Twitter)
  • Economy platforms (Airbnb, Lyft, Uber)
  • Media Platform (Yahoo!)
  • Online Video Streaming Platforms (Netflix)
  • SaaS Tools (SendGrid, Asana, InVisionApp, Zapier)

 

비교

원래는 하나씩 번역해보려고 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장/단점

 

NextJS

 

Next.js의 장점

빠른 개발 Next.js는 많은 내장 Next JS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및 호환성을 제공하여 단시간에 MVP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른 사용자 리뷰 또는 피드백을 받고 적절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사용자 경험 Next.js를 사용하면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프론트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놀라운 독특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SEO 친화적 Next.js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가벼운 정적 웹 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으므로 SEO 친화적입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의 첫 페이지에 웹 사이트를 순위 매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우 빠른 렌더링 웹 사이트를 다시로드하여 수행한 모든 변경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 요소가 실시간으로 렌더링되어 변경 사항을 추적하기 쉽습니다.
내장 CSS JavaScript 파일에서 CSS 스타일을 Next.js로 가져와서 더 빠르게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는 최적의 형식인 WebP로 스케일링되어 제공됩니다. 그들은 자동으로 더 작은 뷰포트에 맞게 조정됩니다.
ESLint 지원 Next.js를 사용하면 개발자들이 "scripts": { "lint": "next lint" }와 같이 ESLint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xt.js의 단점

라우팅 파일 시스템인 Next.js는 일부 프로젝트에는 부족합니다. 개발자는 동적 경로를 생성하기 위해 Node.js 도구를 사용하는 데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커뮤니티 지원 리액트에 비해 개발자 커뮤니티가 작습니다. 그러나 이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Next.js에 경험이 있는 몇몇 개발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ext.js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개발 산업에서 돋보이려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REACT

 

리액트의 장점

개발 용이성 리액트 개발자들이 자바스크립트를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적은 코드베이스를 사용하여 동적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 리액트는 거대한 개발자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빠른 시간 내에 학습을 위한 지원 및 자료를 제공합니다.
리액트 컴포넌트 리액트 컴포넌트는 사용 가능합니다. 이들은 특성을 유지하면서 많은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로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구성 요소 코드를 수정한 후 모든 페이지에서 변경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리덕스와 같은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 세트가 있습니다.

리액트의 단점

시작점 리액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라이브러리이므로 최대한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다른 도구가 필요합니다.
오래된 문서 리액트의 개발 수명이 짧기 때문에 문서가 빠르게 오래되어 버립니다. 활성 커뮤니티는 의심이나 질문에 빠르게 응답하지만, 이는 해당 측면의 정기적인 재학습을 의미합니다.

 

 

 

Next.js가 React보다 더 나은가요?


Next.js는 코드 작성이 쉽습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Next.js는 더 적은 양의 코드가 필요하며, 반면에 React 프레임워크는 긴 코드 라인이 필요합니다.

리액트는 복잡한 라우팅 및 데이터 중심 컴포넌트를 갖춘 대규모 복잡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는 경우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Next.js는 정적 웹 사이트나 JAMstack (JavaScript, APIs, Markup)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는 경우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Next JS를 배워야 할까요 아니면 React를 배워야 할까요?

 

  • Next.js vs React의 학습 곡선
    • Next.js를 배울 때는 React에 대해 잘 알 필요는 없지만,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필요합니다.
    • Next.js는 React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워크플로우는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 Next.js와 React의 목적
    • Next.js는 최고의 서버 측 렌더링과 정적 웹 사이트 개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React는 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최적입니다.
  • Next JS와 React JS 중 어떤 것이 더 나은가요?
    •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따라 프레임워크 또는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Next.js는 서버 측 렌더링 (SSR)을 제공하고, React는 클라이언트 측 렌더링을 제공합니다.
    • Next.js는 React의 기능을 확장하는 프레임워크이며, React.js는 UI 구성 요소의 일부입니다.

결론

  • Next.js는 개발 프로세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 React.js는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의 프론트엔드 개발에 더 많은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나의 경우

기본적으로 파이썬을 주로 업무에 사용하는 내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려다 고민이 되어서 정리를 해보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정리를 해봤다.

 

빠르게 프로젝트 적용해야 할 경우

기준 ReactJS Next.js
학습 곡선 - JSX(JavaScript XML)와 컴포넌트 기반 개발에 대한 이해 필요
-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예: Redux) 사용 시 학습 곡선 증가
- React 기반 지식 필요
- 파일 기반 라우팅과 같은 추가 기능이 학습 곡선을 다소 증가시킬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더 많은 빌트인 기능 제공으로 시작이 용이
개발 속도 - 유연성 높으나 프로젝트 초기 설정과 구성에 시간 소요될 수 있음 - 파일 기반 라우팅, 자동 코드 분할 등 빌트인 기능을 통한 빠른 개발 지원
- 초기 개발 속도가 더 빠름
초기 설정의 용이성 - 프로젝트 설정(CRA 등을 사용하여 간소화 가능)과 환경 구성에 다소 시간 필요 - 기본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구조가 사전에 설정됨
- SSR, SSG 등의 복잡한 설정이 사전 구성되어 있어 시작이 용이
배포의 간편함 - 배포 프로세스는 선택하는 호스팅 서비스에 따라 달라짐
- Vercel, Netlify 등에서 손쉬운 배포 가능
- Next.js를 위해 최적화된 Vercel 등을 통해 매우 간단한 배포 프로세스
- 정적 사이트와 SSR 애플리케이션 모두 쉽게 배포 가능

 

웹 개발 초심자인 파이썬 개발자가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Next.js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Next.js는 초기 설정이 간단하고, SSR과 SSG 같은 고급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파일 기반 라우팅을 통해 라우트 관리가 용이

 

프로젝트의 유형과 목표

프로젝트 유형 ReactJS의 적합성 Next.js의 적합성
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SPA) - 매우 적합: 동적인 사용자 경험과 상호작용이 중요한 SPA에 최적화됨 - 적합: Next.js도 SPA를 지원하지만, 초기 구성이 React보다 복잡할 수 있음
멀티 페이지 애플리케이션(MPA) - 적합: React Router 등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MPA 개발 가능 - 매우 적합: 파일 기반 라우팅을 통해 간단히 MPA 구성 가능
정적 웹사이트 - 부분적으로 적합: Gatsby와 같은 SSG 도구를 React와 함께 사용할 경우 가능 - 매우 적합: SSG 지원으로 빠르고 효율적인 정적 웹사이트 생성 가능
SEO가 중요한 프로젝트 - 부분적으로 적합: SSR을 구현하기 위한 추가 설정과 라이브러리 필요 - 매우 적합: SSR 및 SSG 기능으로 SEO에 유리하며, 초기 페이지 로드 시간 단축 가능
빠른 프로토타이핑 및 개발 - 적합: 컴포넌트 재사용성과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유연한 구조 제공 - 매우 적합: 초기 설정과 구성이 간단하며, 파일 기반 라우팅 등의 기능으로 빠른 개발 지원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 - 부분적으로 적합: 서버리스 함수와 연동 가능하지만, 설정이 더 복잡할 수 있음 - 매우 적합: API 라우트를 통해 서버리스 함수 쉽게 구현 가능
대규모 프로젝트/엔터프라이즈급 - 적합: 대규모 프로젝트에 필요한 유연한 아키텍처와 커스터마이징 가능 - 부분적으로 적합: 대규모 프로젝트에도 사용 가능하지만, Next.js의 규칙을 따라야 함

 

각 프로젝트마다 적합 여부를 확인해봤지만, 매우 적합이 상대적으로 NextJS가 더 많아 보인다.
물론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면 커스텀이 필요하기 때문에 REACT를 선호한다고 하지만, 내가 거기까지 수정할지는 모르겠으니 NextJS가 일단 먼가를 만들 때는 좋아 보인다.

 

 

 

 

https://radixweb.com/blog/nextjs-vs-react

 

Next JS vs React: Which Framework to Choose for Your Next Project?

Next JS vs React : Which is best framework for front end? Read on differenc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NextJs and React and know which one to use in 2024.

radixweb.com

 

728x90